• on 2020년 5월 30일

2020년 5월 31일 염리교회 교회소식

짧은묵상
교회가 세상과 비슷하게 사는 한, 교회는 결코 자녀들을 양의 우리로 데려올 수 없다.
– D. L. 무디(1837-1899), 미국 전도자

성경의 진리
부활하신 예수님은 어느 교회에 이렇게 말씀 하셨다.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계3:17). 이런 교회 들은 어떤 영적 유익도 끼치지 못한다.

[예배]

  1. 새 성전 헌당감사예배 및 임직예식 : 31일(주일) 오후 3시
  2. 수요예배·금요기도회·새벽기도는 가정예배로대신합니다.

[알림]

  1. 전교인 성경 읽기 : 최영애권사, 서금순권사, 이현미집사
  2. 건축을 위한 100일 릴레이 금식기도
  3.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지침에 따라 건강관리와 방역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4. 새 성전에 사용할 성구를 헌물하실 분들은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게시판)
    헌물 입금계좌 : (국민) 498137-01-004633 염리교회
    ※ 예금자 명을 반드시 본인이름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5. 식당팀, 관리팀에서 봉사하실 분은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모임]

  1. 제1권사회 월례회 : 7일(주일) 2부 예배 후 / 소예배실

온라인 헌금계좌 : 국민은행 498137-01-002853 염리교회

< 개신교 주요 교파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
① 장로교회(長老敎會, Presbyterian Church)
장로정치의 산실은 의회민주주의이다.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들이 의회를 구성하고 의회가 주요 정책을 입안하듯이, 교인을 대표하는 장로들이 목사와 함께 당회(堂會)를 구성하여 교회의 주요 정책을 결정하는 것이 장로정치의 근간이다. 이처럼 교회의 운영이 장로(presbyter, elder)들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교회를  ‘장로교회’라 한다.
장로교회는 16세기 중엽에 칼뱅(J. Calvin)에 의해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작되었으며, 16세기 말에는 유럽의 많은 교회가 장로제를 채택했다. 스코틀랜드는 장로교회를 국교로 정하였는데, 여기에는 칼뱅의 제자인 존 녹스(John Knox)의 영향력이 크게 미쳤다.
한국의 장로교회 역사는 1866년에 시작되었다고 봐야 할 것이다. 그해에 스코틀랜드 연합장로교회 출신 선교사 토마스(Robert Thomas) 목사가 조선 땅에 복음을 전하기 위해 배를 타고 들어오다가 평양의 대동강에서 순교당함으로 최초의 장로교 순교자가 되었기 때문이다.
1875년에는 스코틀랜드 연합장로교회 선교사로 만주에서 활동하던 존 로스와 매킨타이어가 서상륜, 이웅찬, 백홍준, 김진기 등 한국인들의 도움을 받아 한글성서(누가복음)를 번역하였는데, 그 한국인들은 이들 선교사로부터 세례를 받고 한국인 최초의 장로교인이 되었다. 1885년에는 미국 북장로교회 소속 의사 알렌(H. N. Allen)이 의료선교사로 내한했으며, 같은 해에 미국 북장로교회에서 정식으로 선교사로 파송된 언더우드(H. G. Underwood, 1859-1916, 한국명 원두우) 목사가 내한하여 선교활동을 시작했다. 그는 평양을 중심으로 선교활동을 시작하였으며, 1907년에 대한예수교장로회 독노회가 설립되었고, 1912년에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가 만들어졌다.
장로교가 형성되던 초창기의 다섯 가지 주요 교리는 다음과 같다.
(1) 전적 타락 :  인간은 원죄로 인해 전적으로 타락했다. 그러므로 자신이 스스로 믿고 구원받을 수 없다.
(2) 무조건적 선택 :  하나님은 우리가 믿을 것을 보시고 선택하신 것이 아니라, 무조건 선택했기 때문에 그 은총으로 우리가 구원을 받게 되는 것이다.
(3) 제한적 속죄 :  그리스도의 속죄는 하나님의 백성들만을 위한 속죄이며, 결코 모든 사람을 
위한 속죄는 아니다.
(4) 불가항력적 은혜 :  하나님께서 구원하시기로 작정한 사람은 구원의 은혜를 거절할 수 없으며 결국 구원을 받게 된다.
(5) 궁극적 견인 :  한 번 예수를 믿고 구원받은 성도는 결코 타락하는 법이 없으며, 하나님은 어떤 환경 속에서도 그를 버리지 않고 끝까지 지켜주신다.

강영선, 「기독교 교양 100문 100답」, p.30-39

Leave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Please enter comment.
Skin Color
Layout Options
Layout patterns
Boxed layout images
header topbar
header color
header pos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