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n 2020년 6월 6일

2020년 6월 7일 염리교회 교회소식

짧은묵상
우리가 가진 복을 더 많이 헤아려 볼수록, 갖지 못한 사치품들에 대한 갈망은 줄어든다.
– 윌리엄 아더 워드(1992-1994), 감리교 지도자, 저자

성경의 진리
바울은 이렇게 말했다.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나는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나는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 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 곧 배부름과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처할 줄 아는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4:11-13). 바울에게 그의 일차적 ‘복’은 자신과 예수 그리스도와의 친밀한 관계였다.

[예배]

  1. 수요예배·금요기도회·새벽기도는 가정예배로 대신합니다.

[알림]

  1. 전교인 성경 읽기
  2. 교회 이사를 잘 마쳤습니다. 수고하신 분들에게 감사 드립니다. 각 부서에서는 정리정돈을 잘 해주시기바랍니다.
  3.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에 대비합시다.
    예방 수칙을 숙지하여 적극적으로 확산에 대응합시다.
  4. 새 성전에 사용할 성구를 헌물하실 분들은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게시판)
    헌물 입금계좌 : (국민) 498137-01-004633 염리교회
    ※ 예금자 명을 반드시 본인이름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5. 식당팀, 관리팀에서 봉사하실 분은 신청해주시기바랍니다.
  6. 임직자 사진촬영 : 2부 예배 후 / 대예배실

[모임]

  1. 제1권사회 월례회 : 2부 예배 후 / 소예배실

온라인 헌금계좌 : 국민은행 498137-01-002853 염리교회

< 개신교 주요 교파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
② 감리교회(監理敎會, Methodist Church)
감리교회는 1729년에 영국에서 존 웨슬리(John Wesley)에 의하여 시작된 기독교의 한 교파이다. 옥스퍼드 대학의 학생이었던 존 웨슬리와 찰스 웨슬리(Charles Wesley) 형제를 비롯해 훗날 명설교가로 이름을 떨친 조지 화이트 필드(J. Whitefield) 등의 젊은이들이 중심이 되어 일으킨 신앙부흥운동을 모체로 결성된  ‘신성클럽’(Holy Club)이 오늘날 감리교회를 태동시킨  모판이 되었다. ‘메서디스트’(Methodist)는 당시 자유분방한 젊은이들의 삶에 비해 ‘홀리클럽’에 속한 그들의 삶이 엄격하고  ‘규칙적’이란 의미로 처음에는 조롱거리로 붙여진 이름이었다.
메서디스트 운동은 처음부터 새로운 교회나 교파를 만들겠다고 시작된 선교운동은 아니었다. 그러나 새로운 신앙부흥운동으로 번지게 되었고, 전도와 봉사를 향한 그들의 열정은 당시 도덕성을 잃고 종교적 특권을 누리던 영국 국교회와(성공회)에 큰 경종을 울렸다.
한국에는 1884년에 미국 감리교 선교사 메클레이 목사가 일본을 거쳐 서울에 들어와 개화당 지도자 김옥균을 통하여 고종 황제로부터 선교의 허락을 받음으로 선교의 발판이 마련되었으며, 이듬해(1885년) 아펜젤러 목사의 내한으로 본격적인 선교활동이 시작되었다.

감리교의 중심교리를 아르미니안주의(Arminianism)라고 하는데, 요체는 다음과 같다.(1) (1) 자연적 무능력 : 인간은 원죄로 인해 전적으로 타락하지 않았다. 심한 오염을 입은 것은 사실이지만 여전히 선을 택하여 구원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남아 있다.
(2) 조건적 선택 :  하나님은 누가 예수를 믿을 것인지 미리 아시고 그들을 선택하신 것이지 결코 무조건적인 선택은 아니다.
(3) 만인구속설 :  그리스도의 속죄는 하나님의 백성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고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예수를 믿기만 하면 구원을 받을 수 있다.
(4) 선행적 은총 :  하나님께서 구원하시기로 작정한 사람도 그 은혜를 거절할 수 있으며, 그가 하나님의 은혜를 거절하면 그는 구원을 받지 못한다.
(5) 조건적 견인 : 한 번 예수를 믿고 구원받은 성도라도 타락할 수 있다.

Leave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Please enter comment.
Skin Color
Layout Options
Layout patterns
Boxed layout images
header topbar
header color
header position